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 변비 해결 방법, 완화 팁 공유 (중기이유식, 7개월 아기)

by 아닥이 2023. 2. 23.

 

중기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이유식을 하루에 두끼로 늘렸다.

우리 아기같은 경우에는 분유는 주로 120~130 먹는데 (아무리 해도 양이 안늘어서 ㅠ)
이유식은 잘먹는편 (보통 110~120)

분유를 <압타밀 프로푸트라 독일내수용>을 먹이고 있는데

이유식 두끼 전까지만해도 무른변이었는데

이유식 두끼를 시작하고 이틀뒤부터는 완전된똥 ,, 딱지똥 ,,

너무너무 심한 된똥을 보면서 변을 보기 힘들어했다

그래서 시작한 변비 탈출을 위한 노력 !


▶ 밥양을 조금 줄이고 야채 양을 늘리기
우리아기같은 경우에는 밥, 소고기를 엄청 잘먹는 편이었다

원래는 밥양 70~80, 소고기양 10~20, 야채 20정도 줬는데

이제는 밥양을 60, 소고기양 10~20, 야채 30~40정도로 양을 늘렸다

그리고 매 끼니마다 양배추를 꼭 줬다!

양배추, 고구마, 무 같이 변비에 도움되는 음식을 자주 접하게 해줌

 


▶ 치즈, 떡뻥 끊기
간식도 워낙 잘 먹는 아기에다가

내가 대용량으로 구매하는걸 선호하는 1인인지라 ,ㅋㅋㅋ

집에 떡뻥한박스, 치즈도 한박스가 있어서 하루에 한개씩 줬었음

변비끼가 보이자마자 떡뻥은 완전 끊었고치즈도 완전 끊었다가, 시간지나서 변 잘 보기 시작할때 조금씩 주기 시작했다


▶ 가루 유산균 먹이기
보통 액체로된 유산균과 비타민D가 섞여있는 제품들을 많이 먹이실거라고 본다
나또한 그랬으니
근데 변비가 심하게 왔을때는 유산균을 바꿔줬다
이전에 아기 배앓이할때 사놨던 PH365 가루유산균으로 바꿔줬음
신생아시기에 먹였을땐 한포먹이니 설사를 넘 해서,, 한번 먹이고 말았는데
중기이유식 변비가 온 뒤에 먹이니
한포를 다 먹여도 드라마틱한 효과는 보이지 않았다
그래도 변을 좀씩 더 잘보게 도와주긴 하는것같아서
변비끼가 심하다 싶으면 가루유산균을 먹인다


▶ 고구마, 푸룬으로 아침 식이 변경
변비때문에 유산균을 바꿔봤지만 생각보다 드라마틱한 효과가 없어서

다음날 아침 원래 먹일려던 이유식이 아닌시판이유식 <아이배냇 베베 떠먹는 자색고구마와 푸룬>으로 바꿨다.

전날에 부랴부랴 마켓컬리로 주문해서 배송왔었음

한팩에 90g 양으로 되어있다.

내가 아주 조금 맛을 봤는데 달달한 고구마맛과 시큼한 푸룬 맛이 어우러진 맛이었따.

푸룬도 워낙 변비에 좋은걸로 유명하니,, !! 추천

푸룬쥬스를 먹이란 말도 있던데 아직 사진 않았다

▶ 물 많이 먹이기
솔직히 이전까지는 밥먹을때만 물을 옆에놔두고 먹여줬는데
변비가 시작된 이후로는 물통을 2개 더 새로사서
수시로 아기 옆에 놔두고 물을 먹인다
장난감가지고 놀다가도 먹이고, 졸리점퍼 타다가 중간에도 먹이고 ㅋㅋㅋ
엄마들이 하는 말이 다들 ,,
물 많이 먹이는게 젤젤 효과좋은 방법이라 함.
먹일수 있을만큼 최대한 먹이기 !

 


▶ 퓨레 활용하기 (누바퓨레, 아넬라퓨레)
이전에 핫딜로 구매해놨던 누바퓨레 - !
달콩이가 이유식중기 처음시작할때 이앓이가 같이 와서 그런지
빨대로 물 빨아먹는걸 한동안 거부하던 시기가 있었다.
그래서 더 고민이었는데..
일단 최대한 내가 할수 있는 방법은
그래도 수분함량이 높은 퓨레를 먹이는것 !
초기이유식까지만해도 누바퓨레의 사과맛을 먹으면
먹자마자 응아할정도로 효과가 좋았따
근데 중기이유식에는 그렇게 바로바로 효과가 오진 않긴 한데 ㅠㅠ
그래도 퓨레를 먹이면 확실히 변보는걸 좀 더 쉬워하는것같긴함
핫딜뜰때 사놓으시길 강추강추 !!
그리고 변비가 넘 심했을때 마켓컬리로 주문하면서
아넬라 퓨레 사과+푸룬맛을 같이 구매했는데
가격대가 두배정도 비싸긴 했지만 ㅜㅜ (누바를 핫딜로사서 더 차이나는듯..)
그래도 뭐 효과는 괜찮았음. 추천
 


▶ 후숙된 바나나 추천
사실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된똥을 딱지똥으로만 계속 보고
(근데 횟수는 하루에 4~5회 되었음.. 크기는 손톱정도 )
시원하게 변을 못봤다 ㅠ.ㅠ 배도 빵빵하고,, 불편해함
그래서 명절에 엄마가 보내주신 바나나가 겉이 거뭇거뭇하게 후숙이 되어있길래
과즙망에 넣어서 줬다.
쫍쫍 잘 빨아먹더니 후숙된 바나나를 먹고난 뒤 쾌변 완료 - !
뭐 이전부터 들였던 노력들로 인한 쾌변이기도 하지만
타이밍 자체는 바나나를 먹은뒤긴 했다 ㅋㅋㅋ
참고로 후숙된 바나나는 변비에 좋지만
후숙되지 않은 덜익은 바나나는 변비를 유발한다하니 조심 !

 


▶ 요거트 먹이기
치즈와 떡뻥을 제외하고 보통 간식을 퓨레만 먹였는데
요거트도 변비에 효과가 좋다는 친구 말을 듣고
부랴부랴 주문했다.
마켓컬리에서 주문했고
상하목장 베이비 요거트 1단계
생후 6개월 아기부터 섭취가 가능한 제품으로 선택했다.
처음엔 시큼한 맛 때문인지 30ml밖에 안먹더니
그뒤론 한통씩 다먹음 ㅎㅎ 좋아했다
추천 추천 !

 


▶배마사지, 엉덩이마사지, 하늘자전거 운동을 해준다
배마사지는 필수 !
유투브에 아기 변비 배마사지 검색하면 정말 다양한 자료들이 많이 나온다.
손에 오일이나 로션을 바른 뒤 아기 배를 마사지해줬음.
그리고 항문주변 엉덩이도 손으로 살짝 눌러주면서 자극을 시켜주고,
다리를 하늘자전거하듯이 움직이게 해줬다.
이러한 활동들이 장운동을 자극해서 배변에 도움을 준다 한다.
 


▶ 아기 반신욕 하기
그리고 따뜻한 물로 아기 반신욕을하면서
아랫배부분을 살짝 조물조물 만져줬다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안된다 하면
먹는 분유를 살짝 진하게 타서 줘보길 추천 !
 
그리고 난 뒤로도 안된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변비약을 처방 받아야한다.
변비가 심해지면 나중에 아기가 많이 힘들어해서
병원가서 엑스레이찍고, 관장하는 경우도 있다하니
미리미리 예방하는게 중요한 포인트 !!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콧물흡입기 추천 / 노시부 프로 사용후기  (1) 2023.02.22